January 9, 2018

박기철 소장님 중국 칼럼

중국의 빛과 그림자 211 중국인 이야기 - (24) 마오타이, 구이저우(貴州) 사람들

Author
ient
Date
2018-01-09 13:02
Views
346
박기철(朴起徹) / 평택대학교 중국학과 / 한중교육문화연구소 소장 / 국제교육통상연구소 소장
basis63@hanmail.net
출처: 평안신문

(24) 마오타이, 구이저우(貴州) 사람들

구이저우(貴州省)는 중국의 서남부 내륙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성(省)으로 충칭(重慶), 쓰촨(四川), 윈난(雲南), 광시(廣西)와 접하고 있다. 서남쪽 내륙이어서 많은 소수민족들이 거주하고 있는데 특히 싱이시(興義市)에는 아름다운 복장과 은으로 모자를 만들어 쓰는 먀오주(苗族)들의 자치지역도 있다.

구이저우를 떠 올리면 많은 사람들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단어가 마오타이(茅台)란 이름인데 중국 사람들은 이 마오타이 술이 영국의 위스키와 프랑스의 브랜디(brandy)와 함께 세계 3대 증류주의 하나라고 여기고 자부심이 대단하다. 약간은 간장 맛이 나는 독특한 향(醬香型)의 이술은 1915년 파나마 국제박람회에서 금상을 받았고 이후 ‘국가의 대표 술(國酒)’로 자래매김하고 있다.

마오타이란 이름을 얻게 된 것은 구이저우의 ‘준이(遵義)’라는 도시의 밑에 있는 마오타이진(茅台鎭: 우리의 읍에 해당하는 행정지역)에서 생산되는 술이라는 의미에서 명명되었다. 마오타이주가 세상에 널리 이름을 알리게 된 것은 1972년 2월말 미국의 닉슨과 중국의 조은라이 (周恩來)총리가 미국과 중국이 구소련에 대항하기 위해 역사적인 ‘상하이 공동성명’을 체결하면서 대접했던 술로 유명해졌다. 심지어는 김일성도 이 술을 좋아해서 마오쩌둥이 직접 비행기로 보내주기도 했다는 일화도 가지고 있다.

또한 구이저우를 얘기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준이회의(遵義會議)’이다. 1935년 1월 15일에서 17일까지 중국 공산당의 혁명 방향과 관련하여 회의가 열렸다. 장제스의 5번에 걸친 공격에 중국 공산당은 대장정(大長征)을 시작했으며, 준이를 지나게 되었고 이곳에서 공산당의 지도방향을 놓고 대토론이 벌어졌다. 이 회의를 통해 중국 공산당은 소련의 지령에서 완전히 벗어난 독자적인 혁명 방향이 정해졌고, 마오쩌둥이 중국 공산당의 권력을 완전히 장악할 수 있었다. 이후 마오쩌둥은 1976년 9월 사망하기 까지 기본적으로 중국의 권력을 손에 놓지 않았다.

구이저우성은 혁명의 이야기와 마오타이주의 이야기도 함께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지역이 산과 고원지역으로 형성되어 사람들이 살기에는 매우 척박한 땅이다. 그래서 구이저우 사람들의 성격은 폐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산속에서 살다보니 외부와의 교류도 많지 않고 자연순응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은 외부와의 접촉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외부의 세계에 대한 동경심도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외부에 대한 경계심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언뜻 보기에 조금은 배타적인 심리가 강해 보이기도 한다.

산의 정기를 가득 받은 이들은 굉장히 성실한 편이고 사람들을 대하는 것도 진심으로 대해 상대방을 속이려고 하지 않는다. 또한 어렵거나 힘든 일도 인내심을 가지고 누구보다 열심히 하고 한번 약속한 것은 무슨 일이 있어도 지키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이들은 자신들의 술인 마오타이주와 다른 술들도 좋아해서 음주와 가무를 즐기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쓰촨 사람들이나 후난(湖南) 사람들과 같이 매운 것을 좋아하고 성격이 외향적이어서 싫고 좋음을 분명하게 표현한다. 외지인들이 구이저우 사람들을 만났을 때 이들의 성격이매우 직선적이고 자신들의 감정을 전혀 감추지 않기 때문에 당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예를 들어 물건을 열심히 보고 사지 않으면 자신을 놀린다고 생각하기도 할 정도이다.

만약 구이저우 사람들과 교류할 때 이들이 직접적이고 배타적인 태도를 보인다고 해서 놀랄 필요는 없다. 이것이 바로 구이저우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중국 말에 “어디에서 어떤 환경에서 사는가가 사람들의 성격을 결정한다(一方水土, 養一方人)” 라는 말이 있다. 중국에서 비즈니스를 위해 누구를 만날 때 미리 이와 관련된 정보와 자료를 가지고 만나면 훨씬 성공적인 비즈니스의 기회를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