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nuary 9, 2018

박기철 소장님 중국 칼럼

중국의 빛과 그림자 207 중국인 이야기 - (20) 외유내강의 푸젠성(福建省) 사람들

Author
ient
Date
2018-01-09 12:58
Views
428
박기철(朴起徹) / 평택대학교 중국학과 / 한중교육문화연구소 소장 / 국제교육통상연구소 소장
basis63@hanmail.net
출처: 평안신문

(20) 외유내강의 푸젠성(福建省) 사람들

‘복(福)’을 짓는다는 뜻의 독특한 이름을 가지고 있는 푸젠성은 중국의 동남 연해지역에 위치하여 가장 먼저 외국과 교류가 시작된 곳 중의 하나이다. 푸젠성 사람들은 지리적 특징, 복잡한 역사와 배경으로 인해 매우 복합적인 심리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푸젠성의 북쪽과 서쪽은 산이 많은 지역으로 사람들이 말 그대로 비교적 온순하고 성실한 편이다. 반면 동쪽과 남쪽은 연해지역으로 비교적 해외와의 교류가 빈번해서 보다 적극적이고 총명한 편이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푸젠성 사람들은 외유내강형으로 말할 수 있다.

이들은 다른 중국 사람들에 비해 말보다는 실천을 중요시하는 편이고 그래서 미사여구를 사용해서 상대방을 현혹하는 것들을 좋아하지 않는다. 비록 푸젠성 사람들이 북방사람들에 비해 외모가 왜소해 보이지만 절대로 약한 사람들이 아니다. 현재 해외에 나가 있는 많은 화교들이 이쪽 지역사람들이다.

특히 샤먼(廈門)지역은 전형적인 연해지역 사람들로 아편전쟁 이후 중국이 첫 번째로 문호를 개방했던 곳이고 또한 덩샤오핑이 개혁과 개방을 위해 설치한 4개 경제특구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샤먼을 중심으로 하는 많은 사람들이 동남아 지역에 진출하여 현재 동남아 지역의 경제력을 장악하고 있다. 샤먼의 유명한 샤먼 대학의 경우도 성공한 화교가 많은 자본을 투자하여 지금처럼 아름다운 캠퍼스를 가지게 되었다. 이들이 다른 중국의 다른 지역사람들보다 외국에 많이 나갔기 때문에 이들을 ‘유랑자(漂一族)’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푸젠성 사람들 중에서도 특히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있는데 일명 ‘객가인(客家人)’을 빼놓을 수 없다. 원래 ‘객가인’들은 중국의 중원에서 살다가 천년 이전에 남쪽으로 내려와서 푸젠성에 정착하였고 이들이 화교경제의 핵심으로 발전하였다. 샤먼에서 멀지 않은 산속에 유네스코에 등재된 ‘투러우(土樓)’ 라는 원형으로 된 집단 주거지가 있다. 중국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에서 가끔 흙으로 만들어진 원형의 거대한 집을 볼 수 있는데 바로 초기의 객가인들이 만든 가옥형태이다. 실제로 투러우는 집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요새와 같이 만들어져 있고 약 2만개가 넘고 있다.

밖에서 보면 5층 높이에 작은 창문들이 곳곳에 보이는데 창문 하나가 한 가구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나머지 부분은 모두 두꺼운 흙으로 만들어져 밖에서는 결코 내부의 구조를 알 수 없다. 이렇게 밖에서 볼 수 없도록 한 것은 외부의 침입에 대비하기 위해 구조를 설계한 것이다. 안으로 들어가면 3층 혹은 4층으로 구조가 되어 있다. 1층은 식사와 생활을 하게 만들어져 있고, 2층에는 식량을 저장하고 있으며 실제로 거주는 3층 혹은 4층에서 하고 있다. 창문은 바로 침실에만 하나씩 만들어져 있어 적의 침입을 쉽게 살피고 또 방어하기 용이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보통 하나의 ‘투러우’에는 수십 가구가 보통 30세대 이상을 이어서 생활하고 있으니 한 세대를 30년으로 보면 족히 1000년에 가까운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은 각기 자신들의 투러우의 이야기들을 담고 있는데, 어떤 투러우에는 박사를 많이 배출해서 박사촌, 또 외국에 나가 성공한 경우에는 부자촌 이란 별명들로 불리우고 있다.

보편적으로 성실하고 외유내강형의 푸젠성 사람들은 자신들의 방언을 사용하는데 일명 ‘민난화(閩南話)’라고 하여, 외부인들은 전혀 알아들을 수 없다. 그러나 외국인에게는 표준어를 구사하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들은 머리가 총명하고 사업에 있어서 과감한 편으로 사업도 잘하고 또 돈도 잘버는 것으로 유명하다. 대신 ‘투러우’ 와 같이 가족에 대한 사랑이 지극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민간 기업이 많고 그리고 가족 기업중심으로 되어 있다. 그러므로 푸젠성 사람들과 사업을 할 때는 가족기업에 대한 특징을 이해하고 협력하면 보다 더 기분좋은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다.